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이포 강조를 위한 고급 스킬(1)

by B___ 2022. 9. 15.

텍스트에 변화를 주는 이탤릭체나 볼드체 또는 색조의 변화를 사용하는 것은 특정 요소를 강조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이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 디자이너들을 위해 더 정교하고 세련된 테크닉이 존재하며 이러한 테크닉이 적절하고 효과적으로만 사용된다면 단순하지만 풍부하고 우아한 변화로 지루한 본문에 완전히 새로운 멋을 부여할 수 있다.

 

대문자로 된 머리글자

대문자로 된 머리글자는 확대된 문자로서 일반적으로 단락의 첫 문장의 첫 글자이다. 장식적 또는 그래픽적인 방법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밋밋하고 지루한 페이지나 특정 부분에 생동감을 부여하고 타이포그래피적인 흥미를 높여준다. 대문자로 된 머리글자는 다른 무게나 스타일의 타입페이스 또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 정교하거나 장식적이거나 캘리그래픽적인 타입 스타일, 또는 색채와 옅은 색조를 사용한 화려한 타입 스타일뿐 아니라 현격한 대비를 이루는 두께와 스타일도 자주 사용되며 조화를 이룬다.

완벽한 정렬은 이니셜을 멋지고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열쇠이기도 하다. 왼끝 맞춤 정렬에서 대문자로 된 머리글자는 기계적인 정렬보다는 시각적으로 돼야 한다. 둥글거나 기울어진 문자들 또는 사이즈에 비해 큰 세리프를 가진 문자들은 시각적으로 정렬되고 조화를 이루도록 조금씩 붙여줄 필요가 있다.

 

-내린 대문자

텍스트의 첫 번째 행의 첫 문자가 첫 행 아래로 내려올 때 이를 내린 대문자 drop cap, 드롭 캡이라고 부른다. 내린 대문자는 일반적으로 첫 행의 대문자 높이와 시각적으로 정렬되어야 하고 내린 대문자의 기준선은 내린 대문자가 끝나는 주변 행의 타입과 기준선이 정렬되어야 한다. 홀수 행으로 내리는 것은 세련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 낸다. 적어도 3줄 이상 내리도록 한다.

문자가 시각적으로 정돈되어 보일 만큼 크고 복잡하지 않은 경우 본문이 머리글자를 감쌀 수 있다. 머리글자와 첫 단어의 나머지 부분이 한 단어로 읽히기 위해서는 텍스트 마진으로 나갈지라도 나머지 문자들을 머리글자에 가깝게 붙여야 한다.

 

-올린 대문자(곧추선 대문자라고도 함)

올린 대문자는 첫 번째 행과 베이스를 맞추고 본문 위로 올라간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내린 대문자보다 덜 복잡하다. 만약 올린 대문자가 부정관사 A나 인칭대명사 I와 같이 한 자로 된 글자가 아니라 단어의 첫 글자라면 나머지 글자들이 머리글자에 근접해 한 단어로 읽힐 수 있도록 여백을 조절해야 한다. 단어의 나머지 글자들이 대문자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면 가독성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매우 비전문적으로 보일 수 있다.

 

-장식적인 머리글자

때로는 특이하거나 정교하거나 화려한 머리글자가 적합하기도 하며 색채까지 선택할 수 있게 되면 전체적인 디자인의 수주을 높일 수 있다. 어떤 폰트들은 이러한 목적으로 디자인되어 있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매우 흥미롭고 특이한 몇몇 머리글자들은 폰트가 아닌 eps 그림 파일로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사진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텍스트나 생동감이 필요한 경우라면 사용할 가치가 있다. 정교한 스와시나 캘리그래픽 형태의 타입페이스가 내용에 적합한 타입 디자인이라면 단조롭고 지루한 디자인에 고상함과 더불어 시각적 흥미를 더해줄 것이다.

 

-상자에 담긴 머리글자, 반전된 머리글자 그리고 겹쳐진 머리글자

시각적인 흥미와 머리글자에 독창성을 더해주는 더 많은 테크닉들이 있다. 머리글자는 아웃라인 처리된 상자 안에 있을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색조나 색채를 박스에 추가할 수도 있다. 검은색이나 원색의 상자 밖으로 내려오는 머리글자를 반전시킬 수도 있다. 또 다른 접근으로 검은색 또는 색채의 옅은 톤으로 큰 머리글자를 만들거나 텍스트 밑에 부분적으로 걸쳐 넣는 방법도 있다. 다만 어떤 머리글자를 적용하든지 간에 가독성은 결코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 머리글자로 할 수 있는 창의적 디자인은 많다. 다만 머리글자를 세련되고, 내용 및 디자인의 나머지 구성요소와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하는 것을 기억하자.

 

머리글자를 사용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항목은 다음과 같다.

작은 대문자는 처음에 오는 몇 개의 단어나 머리글자 다음에 오는 문구에 사용하거나 부가적인 강조와 시각적인 매력을 추가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머리글자는 대문자뿐만 아니라 소문자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예술적인 자유를 허용한다고 볼 수 있다.

머리글자의 사이즈, 스타일 및 위치 등이 머리글자와 나머지 단어들을 연결시키기 힘들지 않는 한 확대된 이니셜을 텍스트에 반복하지 않는다.

 

작은 대문자

작은 대문자는 대문자의 높이보다 작은 대문자의 글자 형태로 본문용으로 디자인될 경우 소문자의 높이와 동일하거나 이보다 아주 미세하게 크다. 일반적으로 대문자 높이의 60-70%에 해당하며 제목용으로 만들어진 작은 대문자는 디자인에 있어서 유연성이 좋고 간혹 소문자 x 높이보다 조금 더 높다. 트루 드론 작은 대문자는 대문자의 무게와 색채, 그리고 비례를 고려하여 조화롭게 디자인되었을 뿐만 아니라 소문자들의 높이와도 시각적으로 맞춰졌다. 따라서 트루 드론 작은 대문자는 페이지 레이아웃 프로그램에서 작은 대문자 옵션을 사용하거나 대문자를 수동으로 추소하여 만들어지는 컴퓨터에서 생성된 작은 대문자보다 훨씬 뛰어나다. 컴퓨터에서 생성된 작은 대문자는 단순히 축소된 대문자이므로 지나치게 가볍거나 간혹 폭이 너무 좁아 보인다. 만약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하려고 계획하고 있는 타입페이스에 트루 드론 작은 대문자가 없다면, 사용하고 있는 타입페이스보다 더 무거운 무게의 것으로 생성시키면 전체 대문자와 소문자의 톤에 좀 더 근접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