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테크놀로지의 이해
'테크놀로지'라는 용어는 어려운 단어이다. 그러나 컴퓨터상에서 타입을 이해하고, 그 형태와 기능을 파악하며, 어떻게 그것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컴퓨터상에서 타입과 폰트의 기초 원리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면서도 때때로 무시되는 몇 가지 용어가 있다.
폰트란 무엇인가?
정확히 폰트란 무엇인가? 이 용어는 컴퓨터가 생긴 이래로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전통적인 타이포그래피에서 구체적으로 금속활자 또는 핫 타입 시대에 폰트는 모든 문자, 수 체계, 사인, 심벌 등을 포함하여 무게, 스타일 그리고 사이즈가 동일한 특정 디자인의 완전한 문자 세트를 나타내는 금속 문자의 집합이었다. 즉, 동일한 디자인일지라도 10포인트, 12포인트 그리고 다른 사이즈의 폰트가 사용되었다면 이는 별개의 폰트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폰트는 특정 타입 디자인의 완전한 문자 세트나 디지털 형태로 된 타입 페이스를 의미한다. 그것이 오직 한 가지 무게와 한 가지 스타일을 지칭하긴 하지만 금속활자 시대처럼 사이즈에 제한적이지는 않다. 디지털 폰트는 스케일 조절이 가능하다. 즉, 사이즈에 관해서는 자유로워서 어떠한 크기의 타입이건 하나의 폰트에서 생성될 수 있다.
폰트 포맷
타입 1과 트루타입 그리고 가장 새로운 포맷인 오픈타입은 최근 흔히 사용하는 폰트 포맷이다. 이 중 그래픽 디자이너는 1980년 후반부터 출판계에서 줄곧 사용되어 온 포스트스크립 타입 1 폰트를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반면 웹 디자이너이거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소프트웨어 사용자라면 트루타입 폰트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이 포맷은 애플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시스템 폰트로 사용되고 있다. 오픈타입 폰트의 사용으로 혼합을 위한 세 번째 포맷이 추가되었으며 이것은 당연히 조사해 볼 만한 것이다.
타입 1과 트루타입 그리고 오픈타입 폰트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것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좋은 타입을 설정하기 위해 그 기본 원리들을 암기할 필요는 없으며 그냥 기억하기만 하면 된다.
- 타입 1 또는 포스트스크립트 폰트
포스트스크립트 타입 1이라고도 알려진 타입 1은 1980년대 중반 어도비 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 이 포맷은 포스트스크립트라고 불리는 컴퓨터 언어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어떠한 인쇄 사이즈에서도 정확하고 예리하게 타입과 그래픽을 묘사한다. 타입 1은 비트맵이나 스크린 폰트 그리고 프린터나 아웃라인 폰트 2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모두 폰트를 보고 인쇄하는데 필요하다. 타입 1은 그래픽 아트나 출판계에서 선호하는 포맷으로 시판되는 전문가 수준 폰트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출력소나 인쇄소에서 고해상도의 타입과 그래픽을 인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미지세터라는 장치가 포스트스크립트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의 공유로, 타입 1은 인쇄 시 폰트 충돌이 거의 없어져서 더욱 믿을 수 있게 되었다.
비트맵 폰트 또는 스크린 폰트
비트맵 폰트는 스크린상에서 폰트를 표현하는 기능이 있다. 스크린은 작은 점 또는 더 정확히는 픽셀로 그래픽과 타입 등 모든 이미지를 표현한다. 전형적인 스크린은 1인치당 72개의 점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72dpi라고 줄여 사용한다. 비트맵 폰트에서 모든 문자는 픽셀 또는 비트맵으로 표현되어 스크린에서 볼 수 있다. '스크린 해상도'라고 불리는 스크린상의 1인치당 점이 프린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스크린에서 작은 포인트 사이즈를 예리하고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은 어려우며 이는 '거친 외곽'의 폰트가 된다. 이것이 종종 텍스트를 컴퓨터 스크린에서 읽기 어려운 이유이다.
프린터 또는 아웃라인 폰트
인쇄하는 데 필요한 폰트의 한 부분으로 수학적으로 저장된 각 문자들의 아웃라인이라 하여 아웃라인 폰트라고 불린다. 프린터 폰트는 사이즈 변형이 가능하여 어떤 사이즈라도 프린터나 기타 출력장치가 할 수 있는 한 예리하고 정확하게 표현해 주면서 확대되거나 축소될 수 있다.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는 이것을 해석하는 두뇌의 역할을 하는데 고정되어 각각의 사이즈에 적합하게 생성시키는 것이 필요한 스크린 폰트와는 상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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