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세리프
프랑스어 '상'은 영어의 '...없이'를 의미하므로 산세리프의 타입페이스에는 세리프가 없다. 이 타입페이스는 돌에 조각되었던 초기의 스타일의 하나로 단순하고 상업적인 외형으로 인하여 주기적으로 유행이 되곤 했다. 다음의 타입들은 가장 보편적인 종류의 산세리프이다.
- 10세기 센추리 그로테스크
이 스타일은 가장 처음에 유행했던 산세리프이다. 이 타입의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획 굵기의 대비와 획에 연결된 작은 돌출이 있는 G, 두 개의 볼 또는 두 개의 층이 있는 g와 같이 사각형처럼 보이는 곡선이다.
- 20세기 센추리 그로테스크
이 네오 그로테스크 스타일은 19세기 센추리 그로테스크에 비하여 획 굵기의 대비가 적고 더 정교한 형태를 지녔다. 각이 있는 곡선은 사라지고 소문자 g는 한 개의 볼만 있다.
- 지오메트릭
이 타입페이스들은 완벽한 원 형태의 'O'와 같이 엄격한 기하학적인 형태를 띠고 대부분은 동일한 굵기의 획을 갖고 있다.
- 휴머니스틱
휴머니스틱 타입스타일은 고전적인 로마체 형태에 산세리프의 구조를 더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시도된 것이다. 더 단순하며 명백한 획 굵기 대비와 함께 로마체의 대문자와 올드스타일의 소문자의 비례를 기본으로 삼고 있다.
스크립트
스크립트는 손글씨 또는 캘리그래피에서 파생되거나 모방한 타입페이스의 대분류에 해당한다. 폭넓은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타입 스타일보다 훨씬 더 유동적이다.
- 포멀
우아한 타입 스타일의 포멀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고리와 장식들 그리고 품위 있고 리드미컬한 획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디자인들은 빈번하게 스크립트와 연결되어 있으며 19세기 필기체 서법과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다.
- 캐주얼과 브러시 스크립트
이 스크립트들은 펜이나 붓 또는 기타 필기도구로 빨리 흘려 쓴 것과 같이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스크립트의 획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며 따뜻하고 친근하며 편안한 경향을 띤다.
- 캘리그래픽
이 광범위한 카테고리의 타이베이스는 손으로 쓴 것 같은 각각의 작업에 맞춤 제작된 캘리그래퍼의 글씨나 레터링을 모방하려고 노력하였다. 캘리그래픽 타입 스타일은 끝이 납작한 펜이나 브러시로 쓴 듯한 형태로 작업 중에 생길 수 있는 물방울, 점, 얼룩이나 우연히 발생하는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핸드라이팅
핸드라이팅 폰트는 실제 손으로 쓴 필기체나 인쇄체에 관한 타이포그래피의 해석이라 할 수 있다. 이 스타일의 범위 또한 매우 다양하여 갈겨쓴 글씨부터 변화가 많고 생기발랄하며 불규칙한 손으로 작성한 인쇄체를 포함하고 있다.
블랙레터
블랙레터 타입스타일은 예배문서와 채색 필사본의 초기 필체 형태에서 진화되었고 금속활자로 인쇄된 최초의 책인 구텐베르크 성경에 사용되면서 글씨에서 타입으로 인식되었다.
블랙레터 타입페이스는 밀도 있는 흑색의 질감과 화려하게 장식된 대문자의 특징을 띠고 있으며 좁고 각진 형태의 소문자는 굵었다가 현격하게 가늘어지는 획과 세리프로 구성되었다.
타이틀링 폰트
이 폰트는 헤드라인이나 제목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타입 디자인으로 본문 폰트와는 달리 큰 사이즈의 폰트에 가장 적합하도록 크기와 비율 그리고 디자인의 세부적인 부분이 개선되었다. 대개 극단적인 무게의 대비와 장체와 같이 압축된 비율을 포함한다. 대부분 대문자이며 동일한 굵기의 텍스트 패밀리이지만 타이틀링 폰트는 그 자체만으로도 완벽한 디자인이다.
데커레이티브와 디스플레이
이 광범위한 카테고리는 주로 헤드라인용으로 차별화되고 독창적이며 이목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디자인된 장식적이고 전시효과가 있는 폰트로서 앞에서 언급한 어떠한 카테고리에도 속하지 않는 수백 개의 타입스타일을 포함한다. 따라서 규칙이나 제한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어떤 분류에도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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